목차
리츠(Real Estate Investment Trust)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 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를 말하는데 즉, ‘부동산 투자 신탁 회사’를 뜻합니다. 투자자들이 돈을 맡기면 부동산이나 관련 증권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국내 리츠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보유 부동산 유동화를 통한 기업구조조정을 촉진하기 위하여 「부동산투자회사법」을 2001년 5월 7일에 제정하여 처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오피스 리츠는 사무실을 소유 및 관리하며, 해당 부동산을 세입자에게 임대하는 것으로, 고층 프라임 빌딩에 사무실 건물의 부대시설 등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GBD, CBD 같은 오피스 구역이나 교외 지역 등 지역적 특성에 집중하기도 하고, 정부기관 또는 연구실 같은 특정 세입자에 중점을 두기도 하는 유형입니다.
리테일 리츠는 상가 등 소매 부동산을 소유 및 관리하며, 해당 부동산을 세입자에게 임대하는 것으로, 대형 쇼핑몰, 아울렛, 백화점 등으로 자산이 구성됩니다. 리테일 리츠에는 일반 임대차 계약 외에, 임차인 유치와 관련하여 책임 임대차 계약을 맺거나 운용비용(보험료, 수선비, 재산세 등)을 임차인이 지불하는 Triple Net 방식으로 운영하는 유형입니다.
호텔 리츠는 호텔과 리조트 등 숙박시설을 소유 및 관리하며 운영하는 리츠로, 호텔의 수준 및 편의시설 등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등급의 호텔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비즈니스 여행객에서 식음업장 고객, 관광객, 휴가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손님에게 서비스와 공간을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주거 리츠는 다양한 형태의 주거를 소유 및 관리하며 세입자에게 공간을 임대하는 것으로, 아파트, 기숙사, 고급 주택 등 주거목적으로 지어진 부동산을 보유합니다. 특정 지역 및 특정 주택 형태에 기반한 부동산 컨디션에 중점을 두는 유형입니다.
물류/산업 리츠는 산업 시설을 소유 및 관리하고 해당 부동산의 공간을 세입자에게 임대하는 것으로, 창고 및 유통센터와 같은 특정 유형의 부동산을 자산으로 보유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른 배송 수요를 충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복합 리츠는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을 소유 및 관리하고 해당 부동산의 세입자에게 임대료를 징수하는, 다양화된 리츠는 물류센터와 주거용 부동산 등으로 자산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리츠는 다양한 헬스케어 관련 부동산을 소유하고 관리하며, 임차인으로부터 임대료를 징수하는 것으로 노인 생활 시설, 병원, 의료 관련 건물, 요양원 등을 자산으로 포함합니다.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 병원, 노인 생활 시설 등 헬스케어 리츠가 운영되고 있으나 국내 현행법상 리츠가 의료시설을 자산으로 편입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헬스케어리츠 유형을 별도로 구분 짓고 있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같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유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동산은 물가가 올라도 임대료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익이 많이 줄지 않아 비교적 높은 배당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주요 리츠를 자산으로 담은 리츠 ETF를 사른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배당을 기대할 수 있고 주가 변동폭도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 같은 때 투자자산 구성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개인의 선택에 의해 진행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위험 부담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투자에 임하셨으면 합니다.